(바다의 포식자) 범고래 vs 백상어의 싸움 동영상, 지능

2018. 11. 2. 12:46동물스토리

반응형

범고래 vs 백상아리의 싸움, 범고래의 지능과 사냥법

 

범고래와 상어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요? 정말 흥미로운 주제가 아닐 수 없는데요.

 

육지에서는 최고의 제왕자리를 놓고, 사자 대 호랑이싸움이 큰 관심을 끌고 있는데 반해, 바다에서는 최고의 제왕자리를 놓고 범고래와 상어의 싸움이 가장 큰 관심사라고 할 수 있지요.

 

우리는 그동안 바다에서 가장 난폭한 동물로 백상어를 꼽고 있었지요.

백상어(백상아리)는 바다에서 거의 적수가 없을 정도로, 엄청나게 포악하고 잔인한 살육을 저질러왔던 바다의 사나운 포식자였답니다.

 

바다에서 눈에 보이는 왠만한 동물들은 닥치는데로 사냥해서 잡아먹는 포악한 잘인마 백상아리에 대한 사람들의 공포감 때문에, 백상어를 바다의 최고의 포식자로 생각해왔답니다.

 

백상어는 해안가에서 사람들을 사냥해서 해치는 일도 종종 발생했기 때문에, 우리 사람들에게 백상아리는 가장 흉악한 살육자로 인식되고 있답니다.

 

백상아리가 상어중에서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백상어가 가장 큰 상어는 아니며, 백상어보다 더 큰 고래상어나 돌묵상어도 있답니다.

그렇지만, 다른 큰 상어들은 주로 새우같은 작은물고기나 갑각류를 먹고사는 순한 동물이기 때문에, 큰 주목을 받지못하고 있지요,

 

 

그런데 백상아리는 보이는 물고기라면 닥치는 데로 잡아먹는 그 포악한 성격 때문에,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사나운 포식성상어 중에서는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답니다.

 

백상아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육식성 물고기로 알려져있지요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백상어를 바다에서 가장 강한 최상위 포식자라고 판단하고 있답니다.

 

오랫동안 백상아리가 바다의 최상위 포식자라고 알려졌는데, 과연 그럴까요? 바다에서 백상아리를 능가할 만한 동물로 범고래를 들 수가 있답니다.

 

바다에서 백상아리와 함께 최고의 포식자자리를 놓고 경쟁할 수 있는 존재는 범고래밖에 없답니다. 

일각에서는 범고래야말로 진정한 바다의 최고포식자라고 주장하고 있답니다.

 

그럼 바다의 최강자 지위를 놓고 경쟁하는 백상어와 범고래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어요!

 

 

먼저 크기를 비교하면, 범고래 수컷은 길이가 7m 정도이며, 몸무게는 7~10톤 정도 됩니다.

그에 반해 백상아리 암컷은 길이가 4~5m 정도이며, 몸무게는 평균 1~2톤 정도 나간답니다. 백상아리는 다른 종과 다르게 암컷이 수컷보다 더 크답니다.

 

최근 대만에서 잡힌 암컷백상어로서, 길이 7m에 몸무게가 무려 2.5톤이나 나갔다고 합니다.

백상아리가 잡힌 것 중에서 가장 큰 게체는 미국 플로리다에서 잡힌 개체로 9m4톤까지 나갔다고 합니다. 이렇게 큰 백상아리는 매우 드문 케이스라고 할 수 있고, 일반적인 현상은 아니라고 봅니다.

 

몸의 크기나 체중에서는 백상아리보다 범고래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 백상아리가 아무리 크다고 해도 보통 몸무게 2.5톤을 넘기가 힘들지만, 범고래는 평균적으로 7톤 정도 나가며, 가장 큰 게체는 10톤이나 나간답니다.

 

그러니까, 몸무게에서는 범고래가 판정승을 거뒀다고 할 수 있답니다.

그렇지만 몸길이에서 백상어나 범고래가 거의 엇비슷하며 큰 차이가 나지않는답니다.

 

두번째로 두 개체가 먹는 먹이감을 살펴볼 필요가 있지요.

 

 

백상아리는 포악한 성격 못지않게 엄청난 포식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백상아리가 주로 잡아먹는 것으로는 물개와 바다표범, 바다사자등이 있는데, 백상어는 종종 덩치가 작은 고래나 돌고래도 사냥해 잡아먹는답니다.

 

그리고 박상아리의 먹이사슬에는 동족인 상어도 포함되어 있으며, 사실 백상어는 배가 고프면 닥치는데로 사냥해 잡아먹는 엄청난 포식성을 갖고 있습니다.

 

백상아리의 먹이사슬에 인간도 예외가 아니라고 할 수 있지요. 백상어는 워낙 난폭한 성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안가에 출몰해서 수영하고 있는 사람도 공격하는 일이 종종 발생하고 있답니다.

 

백상아리를 소재로 한 죠스라는 영화가 나온 것도 바로 이 때문이지요.

백상어는 전세계의 바다에 분포하고 있고, 사람이 백상어의 공격을 받은 사례는 엄청나게 많습니다.

 

2002년도에만 사람이 백상어의 공격을 받은 사례가 66건이나 되며, 이 중에서 14건은 사람이 죽거나, 치명적인 부상을 당했다고 합니다.

학자에 따라서는 백상어가 사람을 공격하는 이유는 잡아먹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의 나와바리를 침범한 것에 대한 보복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해마다 계속해서 백상아리의 의한 사람공격 사례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되겠죠.

 

그에 반해 범고래는 사람을 공격하거나, 사냥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답니다.

 

 

범고래는 연어, 청어, 다랑어 등 다양한 물고기와 바다사자를 사냥해 잡아먹는답니다.

또한 범고래는 이들 물고기외에도 고래까지도 사냥해 잡아먹기도 하며, 가끔씩 상어도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상어와 범고래의 우열이 자연스럽게 정해지게 된답니다.

 

, 범고래의 먹이사슬에 상어도 포함되기 때문에, 바다의 먹이사슬에서 범고래가 상어보다 한수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범고래 대 백상아리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범고래가 종종 작은 백상어를 잡아먹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범고래는 길이 4m 이하의 백상어를 사냥해서 잡아먹는다고 합니다.

 

범고래는 주로 단체로 활동하고 단체사냥을 즐기기 때문에, 범고래가 집단으로 백상어를 공격해 잡아먹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랍니다.

 

 

그렇지만 4m가 넘는 큰 백상아리의 경우는, 제아무리 힘이 쎈 범고래라도 그리 호락하게 사냥하기가 곤란하답니다.

, 범고래는 4m이하의 백상어는 어렵지않게 사냥해서 잡아먹지만, 4m 이상이 대형 백상어는 왠만해서는 상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대형급 백상어는 힘이 막강하며, 이빨이 엄청 날카롭기 때문에, 자치 잘못하면, 범고래도 톱니바퀴같이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백상아리에게 물리게 되면 치명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범고래는 가급적 4m가 넘는 백상어는 공격하지 않고 피하는 경향이 있지만, 4m이하의 백상어는 종종 사냥해서 잡아먹는답니다.

 

그런데 최근 남아프리카에서는, 범고래때가 4m 이상되는 거대한 백상아리를 사냥해서 죽이는 일이 여러차례나 발생했다고 하네요.

 

 

그러니까, 결론을 내자면, 범고래 한마리는 4m이하의 백상어를 능히 싸워서 이길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렇지만, 4m 이상의 거대한 백상어는 범고래가 여러마리일 경우에만 집단으로 공격해서 사냥한다는 것이랍니다.

 

종전에는 백상아리를 바다의 최고포식자로 여겨왔지만, 그 잘못된 생각을 이젠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바다의 최고포식자는 백상아리가 아니라, 백상어보다 더욱 크고 강력한 힘을 가진 범고래라는 사실을 말이지요.

 

그리고 실제로 바다에서 범고래가 백상아리를 사냥해 잡아먹는 장면이 여러번 포착되고 있답니다.

 

 

범고래가 백상어를 사냥해서 죽이는 특별한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범고래는 대단히 지능이 높은 동물이랍니다.

범고래의 아이큐는 놀랍게도 90이나 된다고 합니다.

 

동물중에서 아이큐가 90이 되는 동물은 오직 범고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종전에 침팬지 같은 유인원들이 아이큐가 가장 높다고 생각해왔지만, 오히려 침팬지보다도 범고래의 지능이 더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답니다.

 

범고래는 숫자를 기억해내는 능력도 뛰어나며, 숫자와 숫자간의 더하기 같은 계산도 할 줄 안다는 것이 실험결과 밝혀졌답니다.

범고래는 기억력도 뛰어나고 인지력도 뛰어나서, 동물중에서 가장 높은 지능을 보유하고 있는 똑똑한 게체입니다.

 

이렇게 지능이 좋은 범고래는 사나운 백상어와 만나서 싸우게 될 경우에, 아주 특별한 전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범고래는 백상어를 만나면, 꼬리로 백상어를 쳐서 백상어의 몸을 뒤짚어높습니다. 이상하게도 백상어는 몸이 뒤짚히게 되면, 기절헤 버리고 몸이 마비된다고 합니다.

 

그러한 점을 잘 알고있는 영리한 범고래는 백상어를 꼬리로 가격해서 뒤짚어놓아 백상아리를 기절시켜서 제압해버린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범고래는 이렇게 사냥한 백상어의 몸전체를 먹는 것이 아니라, 간만 빼먹는다고 합니다.

 

머리가 좋은 범고래는 자신들의 독특한 싸움전법을 개발해서, 포악한 백상아리를 손쉽게 기절시켜서 제압해버리는 겁니다.

 

바다의 최고포식자를 가리는 경쟁에서, 범고래가 백상어를 능히 이기는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따라서 바다의 최고포식자는 백상아리가 아니라, 범고래라는 것이 정설이랍니다.

  

아래에는 두 개의 동영상이 있는데, 하나는 범고래떼가 상어를 사냥하는 영상이며, 또하나는 범고래가 밍크고래를 사냥하는 장면이 들어있습니다.

 

 

범고래 vs 백상어 사냥 동영상

 

 

 

 



 

 

 

 

 

 

 

 

 

 

 

 

 

 

 

 

 

 

 

 

 

 

반응형